✔️ 서비스소개
- 미술사 학습을 위한 모바일 앱 서비스
- 매일 하나의 명화와 그에 대한 짧은 이야기를 제공하는 앱
✔️ 성장 요인
- 매일 새로운 미술 작품 소개로 지속적인 사용 유도
- 다양한 언어 지원으로 글로벌 사용자 확보
- 비대면 취미 생활을 하고 싶은 대상의 수요 상승 (시간적 제한, COVID19 등..)
- 무료 제공으로 진입장벽 낮춤 (구독 프리미엄도 있음)
✔️ 문제 정의
- 미술사에 대한 지식을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의 부재
- 많은 사람들이 미술사에 관심은 있지만, 시간이나 접근성 문제로 학습하기 어려움
- 대중적이지 않고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컬렉션의 정보를 얻기 어려움
✔️ 솔루션
- 일일 미술 작품 소개 : 매일 한 점의 명화와 그에 대한 짧은 이야기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꾸준히 미술사를 학습할 수 있음
- 다국어 기능 : 23개 언어로 제공되어 전 세계 사용자들이 자신의 모국어로 미술사를 학습 가능
- 광범위한 콘텐츠 : 4,000점 이상의 명작 컬렉션, 1,200명의 예술가 전기, 600개 미술관 정보를 제공하여 다양한 시대와 장르의 작품을 소개
- 테마별 작품, 화가, 장르로 현재 보고 있는 작품과 관련 있는 다른 작품 조회 및 열람 가능
- 방문하는 도시 맞춤 현지 박물관 컬렉션에 전시된 작품 소개 연결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프리미엄 구독 : 광고 x, 작품 무제한 감상
- 광고 배너
- DailyArt Shop 운영 (멋진 예술 실물 상품 제공)
경쟁사 조사
아트키
미술사 및 회화 배우기
Artify
✔️ 기대효과
- 일반 대중들의 미술사 지식 향상
- 미술 작품에 대한 관심 증대
- 미술관 방문 증가 및 문화 산업 활성화
- 일상에서 예술을 통한 영감과 아름다움 경험 제공
✔️ 장·단점
장점
UX
1. 효율적인 읽기 경험 : 작품 이미지와 정보를 첫 화면에서 명확하게 제공하고, 스크롤 시에도 작품 정보(작품명, 화가명, 제작시기)가 고정되어 있어 사용자가 본문을 읽으면서도 중요한 정보를 반복해서 찾을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확인할 수 있음
2. 글씨 크기 설정 : 텍스트 크기 조절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시각적 필요에 따라 최적화된 읽기 환경을 설정할 수 있음
(특히 노년층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가독성과 편리한 읽기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연령대의 접근성을 강화)
3. 규칙적인 명화 감상 경험 제공 : 알림 설정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습관 형성을 도와 일상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도록 유도
UI
1. 사용자 맞춤형 레이아웃 전환 : 토글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갤러리 방식과 리스트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음
(갤러리 방식은 작품의 시각적 감상을 극대화하는 데 적합하며, 리스트 방식은 정보를 빠르게 스캔하는 데 유용하다.)
2. 몰입감을 높이는 유연한 레이아웃 : 다양한 레이아웃을 활용하여 미술품을 효과적으로 전시함으로써, 사용자는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탐색 경험을 할 수 있음
단점
UX
1. 원치 않는 강제 이동으로 인한 사용자 불편 : 'x 버튼'을 눌러 광고창을 닫으려고 하면 앱은 무시하고 불필요한 구독 페이지로 이동시킴
(이로 인해 사용자는 원치 않는 콘텐츠를 강제로 접하게 되어 불편함과 짜증을 느낀다. 이러한 강제적인 광고 노출은 사용자의 경험을 방해하고, 앱에 대한 불쾌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UI
1. Margin 값의 비일관성 : 장르, 시티가이드와 같은 기본 화면과 컬렉션 화면의 margin 값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일관되지 않은 시각적 경험을 제공함
(UI의 세부적인 비일관성은 앱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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