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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e study

[UX/UI 케이스 스터디] 런드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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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 문 앞에서 세탁물을 맡기고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세탁 서비스

 

 

 

✔️ 성장 요인

  • 세탁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 오프라인 기반의 세탁 방식 → 모바일 전환
  • 직장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세탁소 운영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편의성 높임
  • 시성비(시간대비성능) 중시 트렌드 반영: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
  • 지구를 생각하는 친환경 : ‘친환경’에 초점을 맞춘 기획이 많이 보임(pcr 친환경 비닐 사용, 재활용)
  • 혁신적인 서비스 : 런드리고가 자체 개발한 빨래 수거함 ‘런드렛’ 및 RFID 세탁물 표기

 

 

 

✔️ 문제 정의

  • 세탁소 접근성 문제 :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출퇴근하는 시간에는 세탁소 문이 닫혀있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간에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음
  • 오프라인 세탁소의 감소: 2010년부터 월 100개씩 세탁소가 없어지고 있어 세탁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떨어지고 있음

 

 

 

✔️ 솔루션

  • 세탁소를 방문할 필요 없이 빨래 수거함에 세탁물을 넣고 스마트폰으로 수거 요청을 하면 되는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
  • 수거부터 세탁,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번에 해결할 있는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
  • 스마트 세탁 공장 통해 많은 양의 빨래를 빠른 시간 내에 처리 가능
  • RFID 도입으로 세탁 바코드를 없애는 등 세탁 경험의 혁신을 추구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서비스 이용 비용 (운반비 + 세탁 공정 유지비 + 인건비)
  • 월정액 구독 서비스
  • 런드리고 스토어 판매 수수료

 

경쟁사 조사
세탁 특공대

 

 

 

✔️ 기대효과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세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편의성 향상
  •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세탁 시장을 온라인, 모바일 기반으로 전환하여 산업의 현대화 촉진

 

 

 

✔️ ·단점

장점

UX

1. 가격표 & 예상 세탁비 계산 : 사용자가 직접 가격을 찾아보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예상 비용 계산까지 앱에서 한 번에 해결

 

2. 서비스 가능 지역 안내 : 안내뿐만 아니라 주소 검색 기능을 통해 서비스 가능 지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문의나 검색을 하지 않아도 됨

(But, 버튼이 생각보다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3. 간편한 장바구니 담기 :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할 필요 없이 리스트 화면에서 바로 옵션(사이즈, 컬러)을 선택해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음

(구매직전까지 갔다가 장바구니에서 사라졌을거나 혹은 재구매 시, 상품을 빠르게 선택하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UI

1. 직관적인 정보 입력 및 시각화 : 사용자는 집중 케어가 필요한 제품의 사진을 찍고, 필요한 케어와 얼룩의 상태를 설정하면 사진 위에 태그 형태로 해당 정보를 표시해 줌

(사용자는 내가 입력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진행 상황을 한눈에 확인 : 상단 'progress bar'를 통해 진행 상황을 직관적으로 보여주어 남은 단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온보딩을 끝까지 완료할 동기를 부여함

 


 

단점

UX

1. 제한적인 구매 방식 : 런드리고 스토어는 세탁 서비스를 이용해야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새로운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세탁 서비스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일지도 모르겠지만,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려는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한 제약으로 느껴져 반감을 일으킬 수도 있다.)

외 안되..?

 

 

UI

1. 중요한 정보의 가시성 부족 : ‘불가품목’ 안내가 가격표 탭 메뉴 캐러셀의 가장 오른쪽에 숨어 있어, 서비스 이용 중 예상치 못한 불편이나 컴플레인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음

(지금보다 더 눈에 잘 들어오게끔 위치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2. 상품 정보 탐색의 어려움 : 스토어에서 상품을 정렬할 수 있는 옵션(추천순, 최신순, 구매순 등)이 제공되지 않으며, 별점 및 리뷰 기능이 없어 사용자들이 원하는 상품 정보를 쉽게 얻기 어려움

(이커머스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구매 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부족해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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