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캠프

[0403_본캠프 32일차]

728x90

📚 오늘의 공부

아티클 스터디 /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


1. 아티클 스터디

'빈 화면은 텅 빈 채로 두어도 될까요?'라는 주제의 아티클로 스터디를 진행했다.

빈 화면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알 수 있었던 아티클. 평소 앱을 사용하면서 별생각 없이 넘어갔던 빈 화면들에게 이렇게 많은 의미가 있었는지 몰랐다.

사용자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따라 활용하는 방법들이 달라진다. 같은 말이지만 조금 더 사용자의 기분에 맞추어 대응할 수 있는 따뜻한 멘트들이 필요하다. (Ux writing의 중요성)

But, 사람마다 빈화면에 대한 니즈도 다르고 같은 말이지만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기에 아직 정답은 없는 것 같다. 최대한 사용자를 적으로 만들지 않고 우리 서비스에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OTT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내가 보고 싶은 콘텐츠를 검색했는데 나오지는 않고, 계속 다른 것만 추천해 줘서 오히려 짜증을 유발했던 경험이 있다.

What if) 없다고 솔직하게 얘기한다면? (본인은 이게 차라리 더 속 시원하다..)

빈 화면을 의도적으로 피하는 것이 정말 최선의 방법일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2.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

유저 리서치

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

유저 리서치는 조직 내의 유저 이해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준다.

 

 

유저 리서치 목적

  • 정성적 리서치 :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하여 "왜(Why)"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목적
    • 대표적인 활동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 정량적 리서치 :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여 "무엇(What)"과 “얼마나(How much/many)”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 목적
    • 대표적인 활동 : 설문조사, A/B 테스트, 애널리틱스

 

 

 

데스크 리서치

마켓 리서치 : 거시적 관점에서 자사 서비스의 시장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비즈니스 이해를 높이는 핵심 과정

경쟁사 분석 : 경쟁사 선정, SWOT 분석, 포지셔닝 맵핑

 

 

 

정성적 리서치

  • 심층 인터뷰 : 1: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리서치 방법
  • 포커스 그룹 : 6~9명의 유저를 모더레이터가 동시에 인터뷰하는 리서치 방법으로, 온라인에서 운영하는 경우 시간 효율적일 수 있다
  • VoC 분석 : 고객센터로 인입된 불만 / 건의 / 문의 사항, 앱스토어 리뷰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

 

 

정량적 리서치

  • 설문조사 : 구조화된 질문과 답변 옵션을 통해 유저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리서치 방법
  • A/B 테스트 : 하나의 웹 페이지를 2개 이상의 옵션으로 나누어 유저에게 동시에 보여주며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리서치 방법
  • 애널리틱스 : 웹이나 앱에서 얻은 페이지뷰, 바운스율,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

 

 


 

 

 

UX는 재밌다.

이 많은 이론들을 나만의 말로 바꿔서 이해하는 방식으로도 해봐야겠다.

728x90

'본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04_본캠프 33일차]  (0) 2024.04.04
[0402_본캠프 31일차]  (0) 2024.04.02
[0401_본캠프 30일차]  (0) 2024.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