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공부
아티클 스터디 /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
1. 아티클 스터디
'모두를 위한 디자인은 가능할까?'라는 주제의 아티클로 스터디를 진행했다.
유니버설 디자인 : 성별, 장애, 언어 등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온라인, 모바일 영역 : ‘유니버설 디자인’ + 접근성’ 필요
유니버설 디자인의 핵심 : 가능한 문턱을 낮추는 것
누구에게는 너무나 당연하고 쉬운 일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어렵고 힘들 수 있는 영역임을 인지하고, 발견하고, 그것을 쉽게 기능하도록 계속해서 바꾸어 나가는 일 (지금의 디지털 소외계층 이슈..)
But, 어설픈 이해와 공감은 오히려 이상한 결과물을 만들기도 한다.
높은 이해도 + 불편함에 대한 짙은 공감의 밀도 = 좋은 서비스나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올라감
제대로 된 유니버설 디자인의 한계 = 많은 돈 + 노력 → ’ 굳이 바꿔야 하나?’
동의하는 내용
누구를 위한 키오스크 : 최악의 접근성(고통받는 손님들), 인건비를 위해 키오스크를 쓰는 매장 Ex) 앞에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뒤에 대기하는 인원은 길어지고, 아르바이트 생은 지켜보기만 한다. (직원은 주문 안 받아줌..)
<사례 찾아보기>
떠먹여 주는 배려는 오히려 부담스럽다. 장애인으로 하여금 본인이 장애인임을 끊임없이 인지시켜주는 것이 과연 맞는 걸까?
2.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
리서치 결과 정리하기
다양한 관점에서 정리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그룹핑 - 헤더 네이밍 - 토론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이 과정에서 도출된 인사이트를 토대로 우선순위를 논의한다.
<3주차 과제_서비스를 선정하여 유저 페르소나 작성하기>
강의 노션에 있는 레퍼런스를 토대로 영어 공부를 하고 싶은 축구 좋아하는 소방관 김민재 씨의 이야기를 만들었다. 😆
'본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05_본캠프 34일차] (0) | 2024.04.05 |
---|---|
[0403_본캠프 32일차] (0) | 2024.04.03 |
[0402_본캠프 31일차] (0) | 2024.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