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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캠프

[0408_본캠프 35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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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공부

아티클 스터디 /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


1. 아티클 스터디

'디자인과 생성 AI, 미래의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할까'라는 주제의 아티클로 스터디를 진행했다.

 

새로 알게 된 개념

디자이너가 데이터에 대해 얼마나 활용해야 할까 : 디자이너는 주로 표면에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의사결정 과정에서 PM, 데이터 분석가, 개발자, 의사결정자와 협력하게 된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 퍼널 분석 리포트 : 고객이 어느 시점에서 서비스를 이탈하는지 파악
  • 리텐션 리포트 : 우리의 충성고객 파악
  • 플로우 리포트 : 고객 행동 흐름 파악, 더 정교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동의하는 내용

 

<생성 AI의 우려되는 지점의 대응책>

  • 윤리적 규제 : 비전문가와의 차별점을 만들어 내기 위해 윤리적인 가이드라인과 규제 만들기
  • 활용성 측면 : AI와의 협업 방식 탐구
  • 시간 활용 : 물리적으로 디자이너가 처리하기 어려웠던 작업들을 AI가 대체함으로 디자이너는 절약된 시간을 활용하여 탐구적인 작업이나 연구에 집중

 

지금까지 전례 없던 새로운 기술이 업계에 들어오면서 앞으로 이 기술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지에 대해,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여 인간이 AI를 제어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들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

사용성 테스트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 사용할 때 의도한 시나리오에 따라 테스크를 수행하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관찰하기 위해 진행

 

 

사용성 테스트의 중요성

  • 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사용자가 아니기 때문. 오히려 우리는 프로젝트에 대해 너무 많이 알기 때문에 편향을 가지고 있다
  • 유저가 화면을 직접 조작하면서 마주치는 문제를 식별 가능 → 디자인을 유저 중심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
  • 예산이 제한적이거나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 캐주얼하게 카페에서 진행하는 사용성 테스트로도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의 구성 요소

진행자, 테스크, 참가자

 

 

 

사용성 테스트의 준비 과정

 

 

 

 

사용성 테스트 실행 과정

 

 

 

Think Aloud

테스크를 수행하면서 머릿속에서 어떤 생각이 드는지 말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유저의 실제 의도와 인지 과정을 이해하고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hink Aloud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예시

  • 유저가 메뉴나 버튼, 아이콘을 클릭한 의도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기대하는 결과값
  • 테스크 수행 중 유저가 겪는 어려움
  • 테스크 수행 중 유저가 실수를 한 이유

 

 

 

Think Aloud를 진행하는 방법

  Think Aloud Retrospective Think Aloud
테스크 수행과 동시에 진행 테스크 종료 후 기억을 되살리며 진행
장점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참가자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테스크 수행 중에는 테스크에만 집중할 수 있다
단점 말과 행동을 동시에 하려다보니 수행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진행자가 능숙하지 않다면 실수로 참가자에게 다음 행동을
암시하는 힌트를 줄 수 있다.
이전에 한 행위를 기억 못 할 수 있다.

사소한 오류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 Think Aloud 유의사항

테스트 중에는 참가자가 말을 많이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 중간에 참가자가 질문을 할 때 최대한 답변을 주지 않기
  • 중간에 참가자가 실수를 한다고 해서 힌트를 주거나 고치려고 하지 말기
  • “왜 그렇게 생각하세요?”, “어떻게 해야 할 것 같으세요?” 등의 열린 질문으로 참가자의 생각을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

 

 

사용성 테스트 결과 정리
문제점 도출 → 원인 도출 → 개선 방향 도출

 

 

 

제이콥 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방법

전문가가 인터페이스를 검토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발견하는 방법

 

  • 사용성 테스트와는 달리 유저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디자이너나 사용자 경험 전문가가 특정 휴리스틱을 기반으로 평가
  •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비교적 쉽고 빠르게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
  • 전문가 중심의 평가이기 때문에 실제 유저의 경험을 완벽하게 대변하지는 못한다는 단점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평가 항목

 

  1. 시스템 상태 가시성 : 유저가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확한 상태를 보여주고 있는가?
  2. 시스템과 실제 세상 매칭 : 사용되고 있는 아이콘, 문구, 메뉴명이 실제 생활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제공되고 있는가?
  3. 유저의 선택권 및 자유도 : 유저가 서비스를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가?
  4. 일관성과 규정 : 여러 개의 화면에서도 일관성 있게 제공하고 있는가?
  5. 에러 방지 : 사용하면서 실수를 최대한 하지 않도록 하고 있는가?
  6. 기억보다는 인지 : 서비스를 사용할 때 학습을 하거나 별도의 기억을 하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7. 유연성과 효율성 : 서비스 대상 모두가 사용할 수 있게 제공되고 있는가?
  8. 심미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 최소한의 디자인을 통해 심미성을 잘 느낄 수 있게 제공되고 있는가?
  9. 유저가 에러를 전달할 때 상황, 이유, 해결책을 말하기 : 에러가 발생했을 때, 유저가 잘 인지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는가?
  10. 문제 해결과 문서화 : 유저에게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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