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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캠프

[0416_본캠프 40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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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공부

아티클 스터디 / [미니 프로젝트] UX 디자인


1. 아티클 스터디

'병원 UXer의 의료적 고민'이라는 주제의 아티클로 스터디를 진행했다.

유사하지만 전혀 다른 병원과 호텔을 비교하면서 아티클의 집중도를 이끌어 나가는 부분이 좋았다.

  • 병원 : 치료, 의료질의 극대화
  • 호텔 : 휴식, 고객 편의 극대화

병원의 우선순위 : 고객 편의 < 의료질

 

병원 관점, 그리고 환자 관점에서 각자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이 마치 플랫폼에서의 사용자와 공급자의 관계와 유사했다.

그리고.. 공부시키려는 엄마와 아이의 관계..

자신의 입장만 생각하고 상대가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해주길 바라는 것은 이제 구시대적이다. 결국 상대가 힘들면 나도 힘들기에,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어떻게 하면 상대를 움직일 수 있을까 많이 고민해 보는 것이 앞으로 우리의 숙제다! 🧐

 

 

 

 

2. [미니 프로젝트] UX 디자인

새로운 팀과 또 새로운 팀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발제 내용들을 한번 정리해 보았다.

 

서비스 선택 -> 핵심 유저 플로우 분석 후 문제 정의 -> 솔루션 도출 -> 개선된 디자인 시안 제작

 

(모든 과정 꼼꼼하게 기록하기)

 

Step 1. 서비스 선정

  • 모바일 앱 기준으로 프로젝트 진행 : ‘우체국’
  • 서비스 선택한 배경도 간단하게 기록 :

    인천e지, 따릉이, 배달 톡급 : 지역 서비스라서 공감하기 어려움이 있었음
    우체국, SRT : 평소에 더 많이 사용하고, 접근성, 낮은 평점, 서비스 콘텐츠가 많아서 비교해 볼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

 

Step 2. 핵심 유저 플로우 → 이에 따른 심층 인터뷰 → 문제 정의 (인터뷰 데이터 기반)

  • 핵심 유저 플로우 그리기(지난 팀 프로젝트와 유사) >> As-is
  • 심층 인터뷰 >> 인터뷰이 리크루팅, 질문지 작성, 1:1 인터뷰
  • 1,2 단계를 기반으로 문제 분석 및 정의

 

Step 3. 경쟁사 분석 (데스크 리서치, 가이드라인 안에서도 충분히 가능)

  • 각 앱이 가지고 있는 모든 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경쟁사 모두 조사
  • 고객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경쟁사가 다르게 분류될 수 있음.

 

Step 4. 솔루션 도출

  • 테이블 또는 카드 형식으로 정리하기,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솔루션 정리하는 방법도 팀원들과 논의 후 진행
  •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 유저플로우 업그레이드 하기 (AS-is / To-be)

 

Step 5. 디자인 개선

  • Width 375 혹은 다른 프레임으로 제작 선택
  • STEP4에서 나온 문제와 솔루션을 디자인에 어떻게 반영할지 논의
  • 논의 한 내용도 피그마에 담기(글, 도식)
  • 개선하고자 하는 앱 서비스의 해당 페이지만 작업하기

 

[선택사항 1] 와어어프레임 만들기

[선택사항 2] GUI 디자인

 

 

Step 6. 작업한 내용 보고서 형태로 정리

  • 양식에 맞춰서 작성 (노션)
  •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자료 준비하면 효율적!

 

프로젝트 작업 과정에 담기면 좋을 내용 예시 :

  1. 리서치
  2. 문제 정의~솔루션 도출 과정
  3. 공통
  4. 서비스 방향성

 

 

 


 

 

 

이번 프로젝트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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