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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티클 링크
✔️ 담고 있는 내용 요약
- CX 디자인은 대체 무슨 의미이며, UX 디자인과 CX 디자인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CX 디자인의 특징에 대한 이야기
✔️ 담고 있는 요점, 키워드
- #UX디자인 #CX디자인
✔️ 좋았던 점
- 애플스토어의 예시로 UX디자인과 CX디자인의 차이점을 명확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 ‘사용자’와 ‘고객’의 정의에 대해 헷갈렸는데, 이 점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가주어서 해당 아티클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아쉬웠던 점
- 실무에서 UX디자이너와 CX디자이너가 어떤 업무적 차이가 있는지 설명이 있었으면 좋겠다.
- UX와 CX는 목표하는 것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협업할 수 있는지 설명이 있었으면 좋겠다.
✔️ 새로 알게 된 개념
- CX (Customer Experience) 고객 경험 디자인 서비스 공급자와 고객의 관계 속에서 고객이 체험하는 총체적인 경험
- 사용자와 고객의 구별법
- 사용자
- 특정 제품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 제품의 기능과 특징에 접근하는 개인이나 그룹
- 제품 서비스를 사용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주체
- 제품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도 존재
- 고객
- 제품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나 단체
- 제품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돈을 지불한 사람은 고객
- 구매 이후에도 고객 지원 등으로 계속해서 제품 서비스와 상호작용
- 사용자
CX와 UX는 각각 오프라인, 온라인의 개념과 유사하게 느껴진다.
사용자가 UX를 경험하게끔 유도하는 과정까지가 CX의 역할이다. 물론 CX의 영향 없이 우연히 UX를 경험하는 상황도 있겠지만, 그것은 '우연'이다.
아무리 좋은 영상미와 재미있는 영상들을 가지고 있는 유튜버라고 하더라도 인지도가 낮아 대중이 영상을 보지 않으면 그것은 의미가 없다. 그렇다고 해서 CX가 더 중요하니 UX는 조금 홀대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언젠가 우연히 누군가의 알고리즘으로 인지도를 얻게 되어 지금까지 찍어놓은 모든 영상들이 역주행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CX와 UX 중 누가 더 중요한지는 무의미하다.
이 두 가지가 제대로 맞물려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끼쳐 시너지를 이뤄내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결론 : CX와 UX, 시너지를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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