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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e study

[UX/UI 케이스 스터디] Thre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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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 메타에서 출시한 텍스트 기반 소셜 미디어

 

 

 

✔️ 성장 요인

  • 인스타그램 기반 : 인스타그램 계정을 공유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음
  • 텍스트 기반 소통 : 숏폼에 피로감을 느낀 젊은 이용자들 텍스트 기반 스레드에 매력을 느낌 (온라인 미니멀리즘)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스레드 바이럴 게시물 게재

 

 

 

✔️ 문제 정의

  • 텍스트 기반의 플랫폼 부족
  • 기존 소셜 미디어 상의 부정적인 상호작용과 논란
  • SNS에서 끊임없이 추가되는 기능과 정보 과부하로 피로감을 느끼는 사용자들

 

 

 

✔️ 솔루션

  • 사용자 제어 기능 강화 : 특정 단어 숨김, 게시물 관심 없음, 업데이트 안 보기 등..
  • 소통 외의 기능 덜어내기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광고

 

경쟁사
X (구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 기대효과

  • 사용자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 증가
  • 글로벌 사용자 기반 확대
  • 청소년 보호 강화로 인한 신뢰도 상승 : 2025년에 페이스북과 스레드 등 다른 플랫폼에도 청소년 전용 계정을 도입 예정

 

 

 

✔️ ·단점

장점

UX

1. 간편한 가입 및 연동 :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쉽게 가입하고 기존 팔로워를 자동으로 연동할 수 있어 사용자 온보딩이 매우 간편

(이전에는 스레드 계정 삭제 시, 인스타그램 계정도 함께 삭제되었지만 이제는 스레드 계정만 삭제된다.)

 

2. 숨은 단어 기능 : 피드에서 불쾌함을 느끼는 특정 단어를 지정하고 숨길 수 있음

 

3. '+버튼' 하나로 간편해진 팔로우 : 인스타그램과 달리 상대방의 프로필에 직접 들어가지 않아도, 홈 피드 속 프로필 + 버튼만 클릭하면 팔로우 가능.

(이로 인해 번거로운 단계를 제거하여, 사용자가 더 빠르고 쉽게 새로운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 환경 제공)

 

 

UI

1. 피드 새로고침 시 상단 로고에 적용되는 인터랙션

(최상단에 있어 사용자가 이것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단점

UX

1. 검색 기능의 제한 :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나 키워드 검색 기능이 없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가 비교적 어려움

(인기, 최근 글만 노출된다.)

 

UI

1. 직관적이지 않은 투표 아이콘 : 앱의 글쓰기 아이콘 중 '투표' 아이콘은 직관적이지 않아 사용자들이 '텍스트 작성' 혹은 '텍스트 정렬'과 혼동할 수 있음

(나만 그렇게 느끼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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