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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e study

[UX/UI 케이스 스터디] 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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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이미지 출처] 화해 비즈니스

  • 화해 : 화장품을 해석하다
  • 화장품 성분 분석 및 리뷰 중심의 뷰티 플랫폼 : 초기에는 화장품 성분 확인용도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이커머스까지 영역을 확대하여 앱 내에서 구매까지 가능한 플랫폼으로 성장

 

 

 

✔️ 성장 요인

  • 화장품 성분 정보 제공으로 시장의 정보 불균형 해소
  • 사용자 리뷰와 정보 축적을 통한 데이터 확보
  • 유튜브, SNS 등을 다양하게 접하면서 메이크업 또는 뷰티 케어에 관한 대중의 관심 상승

 

 

 

✔️ 문제 정의

  •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와 과도한 홍보 및 마케팅으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이 어려움
  • 초개인화 제품을 선호하는 사용자를 위한 플랫폼 부재
  • 신생 브랜드들의 인지도 확보 어려움

 

 

 

✔️ 솔루션

  • 화장품의 전 성분 정보 제공
  • 사용자 리뷰 시스템 구축
  • 사용자 맞춤 정보 필터링 기능 제공
  • 브랜드 액샐러레이션 플랫폼 역할 : 인디 브랜드 발굴 & 성장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앱 내 제품 판매
  •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 서비스 제공

 

경쟁사
올리브영 : 대한민국 NO.1 뷰티 & 헬스 스토어
글로우픽 : 100% 소비자 리뷰로 만들어진 뷰티 랭킹 서비스
에이블리 : 패션, 뷰티, 라이프 쇼핑 앱

 

 

 

✔️ 기대효과

  •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똑똑한 선택 가능
  • 신생 브랜드의 성장 및 해외 진출 지원
  • 소비자 중심의 화장품 시장 형성

 

 

 

✔️ ·단점

장점

UX

1. 비교하기 : 두 가지 이상의 제품을 비교함에 담아 평점, 가격, 성분 등의 정보들을 비교할 수 있음

 

2. 리뷰 작성 가이드 : 리뷰 양식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양질의 리뷰를 쓸 수 있도록 유도

 

3. 제품 등록 요청 : 화해에 없는 화장품·이너뷰티 제품 정보를 작성해 등록을 요청할 수 있음

(하루 최대 50개까지 요청 가능하다)

 

4. 리뷰토픽 : AI분석을 통해 리뷰에서 많이 언급된 제품의 특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음

(내 피부를 설정하면 해당하는 리뷰들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UI

1. 효과 점수 & 성분 : 사용자들이 제품 성분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 그래프를 사용

(그래프 덕에 일일이 긴 텍스트를 다 읽어 볼 필요가 없다)

 


 

 

단점

UX

1. 버튼 라벨링의 직관성 부족 : 현재 '지금 조회 상품'이라는 버튼은 같은 제품의 다른 옵션을 보여주는 것인데, 해당 타이틀은 이를 명확히 전달하지 못하고 사람들이 지나칠 수 있음

(이미 상품을 보고 있는데, '지금 조회 중인 상품'은 뭔가 어색하다.. 차라리 바텀시트에 나오는 '판매 중인 상품 구성'을 사용하는 게 어떨까?)

 

 

U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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