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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e study

[UX/UI 케이스 스터디] 쿠팡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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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 쿠팡의 음식 배달 서비스
  • 미션: 고객과 직원, 파트너의 일상을 혁신하는 것

Slogan : 한 번에 한집만, 빠르고 안전하게

 

 

 

✔️ 성장 요인

  • COVID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배달 수요 증가
  • 와우 멤버십 혜택 (와우할인 10%) 및 충성 고객 → 고객에게만 초점을 맞춤
  • 무제한 무료 배달 최초 시행
  • 업계 최초 ‘단건 배달'을 도입 (1집 1 배달 시스템)
  • 쿠팡과의 결제 연동
  • 포장 수수료 무료 정책을 유지 (배달의민족이 신규가입 점주에게 포장주문에 대한 수수료를 받기 시작)
  • 본사에서 직접 뛰는 영업 (배민과 요기요는 하청, 위탁으로 영업하는 경우가 많음)

 

 

 

✔️ 문제 정의

  • 묶음 배달로 인해 배달 속도가 느리다는 불만
  • 타 앱의 독점률이 높아지면서 업장의 입장에서 높은 수수료를 감내
  • 배달비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배달 음식 소비 감소

 

 

 

✔️ 솔루션

  • ‘단건 배달’을 앞세워서 소비자에게 빠른 배송
  • 무료 배달 서비스 업계 최초 시작
  • 쿠팡의 구독자들이 쿠팡이츠에서도 별도의 비용 지불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함 (와우 멤버십)
  • 기존 배달앱과 다르게 배달원 배차 시스템을 직접 운영 (무조건 쿠팡이츠 배달원만을 이용하여 배달)

 

 

 

✔️ 수익구조

Icon by Icons8

 

  • 쿠팡이츠는 음식점과 라이더 그리고 고객을 연결하는 O2O 플랫폼
  • 하프 스택(Half Stack) 모델 : 주문과 배달까지 직접 관리하는 모델
  • 음식 주문부터 배달까지 직접 관리하는 시스템 (배송 인프라와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

 

 

 

✔️ 기대효과

  • 무료배달 적용지역을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 전 지역으로 확대하며 이용 접근성 대폭 확대
  • 쿠팡 와우멤버십(충성 고객) 확보로 고정 수입 기대
  • 업주는 주문부터 배달, 고객 응대까지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판매 기회를 확보
  • 높아지는 배달비에 대한 부담감 해소

 

 

 

✔️ ·단점

장점

UX

1. ‘블루리본’, ‘주류판매’와 같은 인기 필터 기능

 

2. 간편한 영수증 확인 : 과거주문내역에서 원하는 내역을 터치하면 영수증이 나옴

 

3. 간편 로그인 : 쿠팡 회원이라면, 쿠팡 앱으로 로그인 가능

 

 

UI

1. 실제 음식 사진을 카테고리 이미지로 사용 : 훨씬 직관적이고 접근성이 좋음

 

2. 검색 후 가게 리스트에서 판매 음식 사진을 보여줌으로 이 식당이 어떤 음식을 파는지 한눈에 알 수 있음

 

3. 가게 상세페이지에서 배달 주문, 포장주문 옆에 바로 각각 예상 도착시간을 적어줘서 눈에 잘 들어옴

 

4. ‘주문 많음' 배지 : 어떤 음식이 인기가 많은지 쉽게 파악 가능

 

5. 배달 방식 상단 배치 : ‘무료배달’을 혜택으로 계속 보여주고 있기에 사용자는 정말 무료인지 의문을 계속 가지고 있었을 텐데, 주문 화면 상단에 배치함으로써 빠르게 의문 해소

 

7. 메뉴별 평점과 리뷰 개수 : 메뉴 선정하는데 도움을 줌

 


 

단점

UX

1. 더블 체크 없는 결제 : 결제 수단에 카드가 등록되어 있는 상태에서 결제하기를 누르면 바로 주문이 들어감

 

 

UI

1. 최소주문금액 부재 : 가게 리스트에서는 최소주문금액을 알 수 없다. 가게 터치 후 하위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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