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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 배달의민족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온라인 배달 서비스
- 사실상 두 번째 배달 앱 (배달통이 첫 번째, 배민은 두 번째)
- '음식/상품을 판매하는 점주'와 '구매를 원하는 고객'의 주문과 결제를 중재하고, 서비스에 따라 배달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통신 판매 중개 플랫폼
-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Slogan :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 성장 요인
- COIVD19 최대 수혜자 : 입점 가게 수도 같은 기간 14만여 개에서 30만여 개로 증가
- 문화 마케팅
- 기업 브랜딩 : 강력한 팬층 형성 (디자인에 집중 : B급 문화와 키치함을 내세운 광고를 통해 배민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구축)
- 1인 가구 증가 :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하고 싶은 수요 증가
✔️ 문제 정의
- 원하는 음식을 원하는 곳에서 빠르게 받고 싶다.
- 전화를 통한 배달 주문이 부담스럽다.
- 주문 내역이 누락되는 문제 발생 (소통의 오류)
- 배달 음식은 경험재이나, 음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 솔루션
- 음식점과 고객을 연결해 주는 역할
- 도심형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MFC) 구축, 오프라인 가게 이용(고객과 가깝기 때문), 1시간 이내에 받도록 커머스 구도 재편
✔️ 비즈니스 목표
- 서비스 비즈니스 구조 : 가게배달(울트라콜, 오픈리스트, 우리 가게 클릭)과 배민배달(배민 1 플러스, 우리 가게쿨릭 → 클릭 당 광고 수익)의 광고 수수료와 결제 정산 수수료
- 서비스 목표: 'Just-in-Time' 소비생활 혁신, 푸드와 커머스를 아우르는 '슈퍼앱'으로의 진화
✔️ 기대효과
- 고객들과 가게의 원활한 소통
- 고객들의 배달에 대한 즉시성과 편의성 향상
- 가게 매출 증가 (오프라인 외 배달 주문)
- 신생 식당 성장할 기회 (상단 노출 → 울트라콜)
- 가게 단골관리 수월
- 리뷰를 통한 소비자의 피드백 수용 : 업장의 음식의 맛, 서비스 상승
✔️ 장·단점
장점
UX
1. 실시간 주문, 배달 상황, 도착 예정시간 안내 : 주문이 들어갔는지 확인할 수 있고, 도착 예정 시간에 맞게 본인의 활동을 할 수 있음
2. 한집배달, 알뜰배달 선택지 제안 : 예상 시간과 가격을 보여주어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배달을 선택할 수 있음
3. 메뉴 리뷰 : 메뉴 별로 리뷰를 볼 수 있어, 리뷰에서 원하는 메뉴의 후기를 직접 찾는 수고를 덜어줌
UI
1. 음식 사진을 활용한 카드 UI : 대표 메뉴와 혜택, 쿠폰 유무를 한눈에 파악 가능
단점
UX
1. 장바구니에 하나의 가게의 메뉴만 담을 수 있음 : 왜 다른 가게의 메뉴를 하나의 장바구니 안에 못 담는 걸까?
UI
1. 장보기 · 쇼핑 badge : 컬러는 눈에 잘 들어오지만, 폰트는 잘 안 보임
2. 음식배달, 가게배달 구분 불분명 : 음식배달과 가게배달을 눌렀을 때 나오는 카테고리도 똑같고, 이 둘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설명과 시각적인 구분이 필요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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