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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e study

[UX/UI 케이스 스터디] 당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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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 국민 중고 거래 앱
  • ‘당근마켓’에서 ‘당근’으로 리브랜딩 (중고 판매 서비스에서 지역 종합 플랫폼으로 방향성 변경)

 

 

 

✔️ 성장 요인

  • 하이퍼 로컬(Hyper Local) 기반 서비스 : GPS 인증을 통해서 동네 이웃 간 거래와 소통 촉진
  • 소비패턴변화 : 새로운 물건을 구매하기보다는 중고 물품 구매를 통해 경제적인 이득을 가지기 위한 경향이 높아짐
  • ‘매너온도’를 통해서 기존 중고거래의 부족한 신뢰도를 보완
  • 수익의 다각화 : 중고거래 외에도 다양한 동네 지원 및 관련 사업 시작
  • 오프라인 중심으로 세분돼 있던 지역 광고를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전략

*하이퍼 로컬 : 아주 좁은 범위의 특정 지역에 맞춘

 

 

 

✔️ 문제 정의

  • 기존의 중고거래 플랫폼은 전국 단위로 운영되어 실제 거래 시 소통과 이동의 불편함이 있었음
  • 현대 사회에서 이웃 간의 단절과 지역 커뮤니티의 약화가 심화

 

 

 

✔️ 솔루션

  • 위치 기반 서비스 : GPS 인증을 통해 근거리 이웃 간 거래 촉진
  • 통합 커뮤니티 플랫폼 : 중고거래뿐만 아니라 지역 정보 공유, 소통 기능 제공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광고 수익 : 지역 기반 타겟 광고 (학원, 뷰티숍, 헬스장, 중고차 등등..)

 

경쟁사

번개장터 : 모바일 기반 중고거래 앱

중고나라 : 전국 단위 중고거래 플랫폼
네이버, 다음 카페 : 지역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 기대효과

  • 지역 경제 활성화 : 동네 상권 및 소상공인 지원
  • 자원 재활용 : 중고거래 활성화를 통한 환경 보호
  • 사용자 편의성 증대 : 근거리 거래를 통한 시간과 비용 절감
  • 커뮤니티 재건 : 이웃 소통 증진 지역 공동체 강화

 

 

 

✔️ ·단점

장점

UX

1. 내 동네 설정 : 근처 동네의 범위를 4단계로 나누어 선택 가능

 

2. 매너온도 : 당근만의 매너 지표를 만들어 판매자의 신뢰도를 판별할 수 있음

 

3. 당근페이 : 거래 시 계좌번호, 은행명 물어볼 필요 없이 당근페이로 바로 이체가능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음

(계좌이체 사기도 당연히 방지)

 

4. 끌올 : 게시글의 등록시간을 최신으로 업데이트

(끌올과 함께 가격을 낮추면, 게시글에 관심을 누른 이웃들에게 푸시 알림이 간다)

 

5. 약속 잡기 : 상대방과 거래 날짜, 시간, 장소를 지정하고, ‘예약 중’ 상태로 자동변경

 

6. 키워드 알림 설정 : 키워드를 등록하면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지 않아도 관련 게시물 알림을 받아볼 수 있음

 

7. 가격 제안하기 : 판매자와 직접 대화하기 전 판매가 보다 더 싼 가격을 제안할 수 있음

(물론 가격 제안이 불가한 경우도 있다)

 

 

UI

1. 거래 상태를 알려주는 배지 : 리스트에서 제품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상세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아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음

(판매 중, 예약 중, 거래완료)

 


 

 

단점

UX

1. 위치 제한으로 인한 거래 불편함 : 사용자가 여행이나 출장 등으로 다른 지역에 있는 경우, 기존에 등록된 거주지에서 진행 중인 거래가 불가능함

 

UI

1. 홈 화면 상단 탭 메뉴 멘탈 모델 부조화 : 상단 카테고리들을 필터로 인지했는데, 새로운 페이지로 가는 버튼이라 예상했던 것과 달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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