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소개
- 원스톱 인테리어 플랫폼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부터 스토어, 전문가 시공 서비스 등 인테리어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 한 번에 제공)
* 원스톱 플랫폼 : 사용자가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나 기능을 한 곳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통합 시스템
✔️ 성장 요인
- COVID 19 이후 홈 인테리어 수요 증가
- 콘텐츠 중심 전략 : 상품보다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음
- 커뮤니티 형성 :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통한 인테리어 정보 공유
✔️ 문제 정의
-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 간의 정보 격차 → 레몬마켓 발생
- 실제 사용 후기를 제공받고 여러 가지 상품을 개인 맞춤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 부족
- 인테리어 과정의 복잡성과 높은 비용
- 인테리어 아이디어와 실천의 어려움 : 사용자들은 원하는 인테리어 무드에 맞는 가구와 배치를 효과적으로 확인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부족함
* 레몬마켓(Lemon Market) :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품질이 낮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 현상
✔️ 솔루션
- 홈스타일링 중심의 접근 : 소품을 통한 저비용 인테리어 제안
- 인테리어 레퍼런스 커뮤니티 구축
- 인테리어 시공서비스 제공으로 전문가와 소비자 연결
- 초개인화 카테고리, 필터 제공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인테리어 제품 판매 수익
- 인테리어 시공업체 중개 수수료
- 제휴업체 상품 광고
- SNS 광고
경쟁사
집 꾸미기
집닥 (시공 업체 중개 플랫폼)
이케아
한샘몰
✔️ 기대효과
- 인테리어 관련 소비자 니즈 충족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 인테리어 관련 정보 비대칭성 해소
- 소비자들이 주체적으로 리뷰를 콘텐츠로 생산함으로써 서비스 홍보 비용 절감
- 지속적인 카테고리 확장 및 쇼퍼블 콘텐츠 강화를 통해 서비스 성장
* 쇼퍼블 콘텐츠(Shoppable Contents) : 쇼핑이 가능한 콘텐츠의 의미로 소비자가 보고 있는 온라인 콘텐츠 동영상, 이미지, 기사 등을 통해 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 페이지를 연결하는 콘텐츠
✔️ 장·단점
장점
UX
1. 태그 상품 : 게시물에 나오는 상품들을 하단 ‘상품 더보기’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어 상품을 직접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 해소
(‘+’ 버튼을 통해 빠르게 상품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다.)
2. 유저들의 스타일링 샷 : 실제 배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스타일링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구매 결정에 도움
(사용자 간의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추가적인 홍보 효과도 낼 수 있다.)
3. 초세분화 필터 : 사용자들이 큰 가구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정확하고 신중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
4. 상품 AR 가상 배치 : 원하는 공간에 가구나 소품을 가상으로 배치하여 실제 모습을 미리 확인하고 더 쉽게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음
UI
1. 상품 리스트의 색상 옵션 미리보기 :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도 빠르게 색상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하여 탐색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구매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줌
2. ‘아파트 종합 시공 견적 순위’ 시각화 : 평수별로 견적 순위를 그래프로 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자신의 주거 공간에 맞는 예산 범위를 한눈에 파악 가능
단점
UX
1. 오해를 유발하는 홈 화면 버튼 아이콘 : 상품 상세 페이지의 검색 기능 사용 후 나타나는 '홈 화면 버튼'은 사용자의 기대와 실제 동작이 불일치함
(이 버튼은 메인 홈 화면이 아닌 쇼핑하기 초기 화면으로 이동한다.)
UI
1. 복잡한 상품 카드 UI : 사용자에게 정보 과부하를 유발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탐색하기 어렵게 만듦
(특별 인증가, 오늘의집 배송, 무료배송, 쿠폰, 결제 할인 등.. 봐야 할 게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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