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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e study

[UX/UI 케이스 스터디] 올리브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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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 CJ그룹에서 운영하는 헬스 앤 뷰티(H&B) 스토어
  • 뷰티 건강 관련 제품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옴니채널 플랫폼

 

 

 

✔️ 성장 요인

  • 다양한 모바일 전용 서비스 제공 (스마트 영수증, 오늘드림, 바코드스캔 등)
  • '올영데이' 등 적극적인 할인 이벤트 마케팅
  • 'K-뷰티'의 유행
  • 신진 중소 뷰티 브랜드 발굴

 

 

 

✔️ 문제 정의

  • 기존 화장품 유통 채널의 한계 : 오프라인 중심의 판매 방식으로 인한 고객 접근성 제한
  • 빠른 배송에 대한 소비자 요구 증가 : 당일 배송 등 즉각적인 제품 수령 니즈 존재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단절 : 두 채널 간 연계 부족으로 인한 고객 경험 저하
  • 여러 가지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는 통합 플랫폼 부재 (이전에는 각 브랜드 매장을 방문해서 구매)

 

 

 

✔️ 솔루션

  • 옴니 채널 전략 도입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서비스 제공
  • ‘오늘드림' 서비스 출시 : 3시간 내 배송, 당일 배송 등 다양한 배송 옵션 제공
  • 매장 네트워크 활용 : 전국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활용한 빠른 배송 시스템 구축

*옴니채널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온라인몰을 통한 제품 판매
  • 브랜드 입점 수수료

 

경쟁사
화해
다이소
무신사, 쿠팡, 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

 

 

 

✔️ 기대효과

  • 트렌드 상품 및 뷰티 정보의 빠른 전달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사용자 간 실시간 소통 활성화
  • 중소 브랜드 성장 촉진

 

 

 

✔️ ·단점

장점

UX

1. 구매 가능한 올영 매장 찾기 : 오프라인 매장의 재고를 확인해 온라인 주문 배송보다 더 빠르게 제품을 받아볼 수 있음
(입고 알림 신청도 가능하다.)

 

2. 히스토리 : 사용자의 구매 패턴과 선호도를 효과적으로 반영해 개인화된 쇼핑 경험 지원
(우연히 좋은 제품을 발견했는데 앱이 갑자기 꺼져서 다시 찾을 때 아주 좋다.)

 

3. 포토 목록 : 리뷰와 별개로 판매처가 올린 사진 이외에 구매자들이 직접 찍은 사진들을 볼 수 있음

(필터, 보정 없는 진짜 실물이 궁금할 때 필요하다.)

 

4. 스마트 스캐너 :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 바코드를 스캔해서 상품 리뷰와 혜택을 확인할 수 있음

(일일이 검색해서 블로그, 유튜브 리뷰를 찾아볼 수고를 덜어준다.)

 

5. 색상비교 : 제품을 사용한 이미지를 통해 발색 비교 가능

 

 

UI

1. 무료배송 프로그레스바 : 무료배송금액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프로그레스바와 잔액을 노출해 직관적으로 전달

(쿠팡도 장바구니에서 같은 UI를 제공하고 있다.)

 

2. 배송방법 변경 : 배송방법 변경뿐만 아니라, 기존에 담겨있던 장바구니에도 남겨둘 수 있도록 체크 박스 제공

(좋은 기능이지만, 처음 쓰는 사람들에게는 헷갈릴 수 있다.)

 


 

 

단점

UX

1. 제품 성분 정보의 부족: 스킨케어 제품 구매 시 중요한 성분 정보를 올리브영 앱에서는 긴 상세페이지를 모두 읽어야 해당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음

(경쟁사인 화해는 성분 정보를 더 세밀하게 나누고 그래프와 키워드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UI

1. 화면 가시성 부족 : 상세페이지에서 상단 툴바, 탭바와 하단 바텀시트로 인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실제 화면 크기가 작음. 이로 인해 사용자는 중요한 제품 정보를 한눈에 보기 어렵고 스크롤을 자주 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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