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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e study

[UX/UI 케이스 스터디] 레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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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 관심사 기반의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 미국의 초대형 소셜 뉴스 웹사이트이며, 커뮤니티 게시판 형태에 SNS의 성격도 띄고 있음
  • ‘레딧’은 영어로 ‘read it(레드 잇)’을 소리대로 표기한 것으로 ‘(많은 정보를) 거기서 읽었다’는 의미

 

 

 

✔️ 성장 요인

  • 다양한 주제별 커뮤니티 : 사용자들의 관심사에 따라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서브레딧 제공
  • 토론 플랫폼으로 출발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커뮤니티기반의 특성을 활용하여 광고주를 모음
  • 토론을 중심으로 소통하는 방식을 이용하면서 사용자 중심 서비스 (다른 소셜 플랫폼에 비해 참여율이 높음)
  • 다국어 지원 : AI 기반 번역 도구를 도입하여 35개국 이상의 사용자들이 모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사이트의 대화에 원활하게 참여
  • 레딧의 사용자 성장은 주로 북미에 집중되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시장으로 확장

 

 

 

✔️ 문제 정의

  • 사용자들이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공간 부재

 

 

 

✔️ 솔루션

  •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큐레이션 시스템을 도입 :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 생성, 투표를 통해서 인기 있는 콘텐츠 선별
    *다른 사용자들은 “공감(upvote)” 또는 “비공감(downvote)” 버튼을 눌러 해당 콘텐츠에 대해 투표 가능
"새로운 자체 커뮤니티를 만들려고 하지 마세요. 이미 존재하는 커뮤니티들을 찾고 어떻게 하면 그들을 도울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레딧의 경우, 프로그래머들의 커뮤니티로 시작했습니다."

최초 커뮤니티 관리자 에릭 마틴(Erik Martin)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광고 수익
  • 프리미엄 멤버십
  • 브랜드 파트너십 : 브랜드와 협력하여 특정 관심사에 맞춘 맞춤형 콘텐츠 제공
  • API 유료화 : 상업적 목적으로 API를 사용하는 경우 유료 접근 도입
  • 플랫폼 데이터를 AI교육 등에 활용하여 수익 창출
  • NFT 블록체인 : 스누바타(Snoovatar), 레딧코인

 

경쟁사 조사

인스타그램
X

 

 

 

✔️ 기대효과

  •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관리하고 모더레이팅하도록 함으로써, 적은 인력으로도 대규모 커뮤니티를 운영할 있게
  • 다양한 하위 주제에 대한 신뢰할만한 콘텐츠 및 정보 획득 가능
  • AI 브레인스토밍으로 학습하여 양질의 글 제공

 

 

 

✔️ ·단점

장점

UX

1. 개인 맞춤형 콘텐츠 제공 : 온보딩 과정에서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활동 패턴을 분석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개인화된 경험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

 

2. 직관적인 댓글 탐색 경험 : 댓글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바텀시트와 함께 해당 댓글이 노출되어 사용자는 현재 보고 있는 내용을 유지하면서도 맥락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음

 

3. 재미있는 콘텐츠 소비 피드백 : '바나나카운터'를 활용해 사용자가 스크롤한 길이를 바나나 길이로 비유하여 시각적으로 제공해 사용자는 자신의 콘텐츠 소비량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4.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미니 플레이어 : 영상이 있는 게시물을 스크롤할 경우 자동으로 미니 플레이어로 전환하여 상단에 고정되어 사용자는 영상을 계속 시청하면서도 댓글을 확인하거나 다른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고 끊김 없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

 

 

UI

1. 쉽고 직관적인 다크 모드 전환 : 설정에서 달 모양 아이콘을 통해 간편하게 다크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어 사용자들은 눈의 피로를 줄이고 다양한 환경에서도 최적의 가독성을 유지할 수 있음

 

2.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 스누바타, 카르마 등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도입하여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꾸준한 접속과 활발한 활동을 유도하여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며 커뮤니티 내에서의 소속감과 몰입감을 강화함

 

 


 

단점

UX

-

 

 

UI

1. 좁은 간격으로 인한 가시성 저하 : 텍스트는 크기와 컬러를 활용하여 시각적 위계를 형성하고 있지만 게시물 카드 UI 간 간격이 좁고, 텍스트와 버튼 간 간격이 충분하지 않아 가시성이 떨어짐

(정보가 빽빽하게 느껴질 수 있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빠르게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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