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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소개
-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프리챌 커뮤니티, 즉 국내외 패션 트렌드와 브랜드의 신상품 발매 및 할인 소식을 공유하는 서비스에서 시작해 현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편집숍
- 우리나라 10번째 유니콘 기업
- 국내 패션 플랫폼 중 GMV 2조 최초 돌파한 기업
Slogan : 나와 지구를 위한 새로운 멋
✔️ 성장 요인
- 신진 브랜드와 동반 성장 : 무신사에서의 동반성장 카테고리를 두고 새로운 브랜드 입점 수를 늘림 (윈윈 “win-win” 효과)
- 브랜드 생태계 구축, 끊임없는 브랜드 발굴 : 남성 → 여성까지 고객 외연 확장 (ex. 스탠드오일), 사업자에게 단순히 온라인 판매 공간만 제공하는 일반적인 쇼핑몰과는 다르게, 무신사는 트렌드에 맞는 패션 브랜드를 발굴해 입점 (온라인 쇼핑몰 → 브랜드 플랫폼으로 빠른 전환)
- 전문관의 가파른 성장 : 뷰티, 골프, 키즈 등 전문관 지속적 론칭으로 외연 확장
- 오프라인 매장 확대 : 고객 접점 증대 → 브랜드 경험을 통한 마케팅까지 (ex.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점 - 신규 여성 고객 유입 비중이 큼)
- 무료배송과 잦은 쿠폰 제공
- 목적형 쇼핑 최적화 : 무신사의 핵심 기능 → 상품, 브랜드 랭킹, MAU(*월간 활성 사용자) 변화 추이로 확인 가능
✔️ 문제 정의
- 패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 부재, 플랫폼 자체 정보의 한계
-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판매처 부재
- 신생 브랜드들이 알려질 수 있는 플랫폼 부재
- 믿고 살 수 있는 패션 온라인 스토어
✔️ 솔루션
- 패션 커뮤니티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 단순히 옷을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브랜드 별로 어떻게 맞추어 입을지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기 위해 방문하기도 함 (ex. 스트릿 스냅)
- 끊임없는 브랜드 발굴 및 입점
- 잦은 이벤트를 통한 입점 브랜드 홍보 : 블랙프라이데이 '무진장'
- 사용자 맞춤 알고리즘 제공 : 회원 데이터 기반, 검색 품질 관리, 후기 자동 검수, 랭킹 최적화
✔️ 비즈니스 목표
- 경영 철학 : 입점 브랜드와 동반성장
- 비즈니스 모델
- 입점 브랜드로부터 수수료 (플랫폼 이용료)
- 기타 : 콘텐츠, 임대료 등
- 자체 브랜드 구축 : 무신사 스탠다드
✔️ 기대효과
- 다양한 브랜드를 하나의 서비스로 탐색, 비교 가능
- 신생 브랜드가 무신사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
- 브랜드 경쟁 - 제공하는 제품의 퀄리티 상승, 할인 등 소비자에게 장점
- MZ세대의 소비 성향인 '지속가능성 추구', '개성 표현', '모바일 기반 정보탐색'에 걸맞은 서비스로 이들의 니즈 충족 가능
✔️ 장·단점
장점
UX
1. 나의 맞춤 정보 (체형, 피부, 취향, 사이즈)를 입력하면 해당되는 제품군, 리뷰 확인 가능
2. “O명이 보고 있어요” 알림 노출 - 구매하기 버튼 위에 있어 눈에 잘 들어옴
3. 상품 목록 리스트에서 재고 확인 가능 (but, 터치 영역이 너무 작고, 잘 안 보임)
UI
1. 가장 최근에 본 상품 FAB로 확인 가능
단점
UX
1. 무신사 뷰티 등 다른 멀티 스토어에 접속하여 홈을 누를 경우, ‘무신사 홈’으로 돌아감
UI
1. 전반적으로 작은 폰트와 터치영역
2. 버튼의 정체성 부족(기능, 설명), 눈에 잘 띄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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