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소개
- GS리테일의 퀵커머스 사업의 핵심 서비스
- GS25 편의점, GS 더프레시, GS 멤버십 ‘더 팝’, GS 배달 앱 ‘우리 동네 딜리버리’ 등을 한 데 모은 GS 통합서비스
Concept : 우리 동네 편의점, 슈퍼, 구독, 배달까지 모두 하나로
✔️ 성장 요인
- COVID 19 엔데믹 전환
- 품귀현상 발생 (헝거 마케팅) : 구하기 힘들수록 더욱 가지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활용
- 소비패턴 변화 : 대량 구매는 이커머스에서 하고, 소량 구매는 근거리의 편의점에서 하는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한 것이 원인
- 소비에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스마슈머'증가
- O4O 전환 성공
- ‘GS페이’와의 시너지 효과 : GS 페이에 신용카드나 결제 계좌를 연동하면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간편하게 결제 가능
✔️ 문제 정의
- GS와 관련된 앱이 너무 많아 접근성이 떨어짐
- 소비자가 편의점에서 단일 상품을 구매하려 했으나 1+1, 2+1 등 판촉 행사로 인해 원치 않는 추가 구매를 하게 되어 불편함을 겪는 상황 발생
- 편의점 재고 확인의 어려움
✔️ 솔루션
-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의 상품을 O4O로 연계
- 앱을 통한 쿠폰 및 이벤트 제공 : 고객 유치 및 고객 유입
- 위치 기반으로 매장별 재고 상황을 보여줌
- 나만의 냉장고 (증정품 보관), 퀵커머스, 반값택배, 와인 25 플러스, 마감할인, 사전예약 판매 등 앱 경쟁력 상승 및 충성 고객 육성
- 근거리 쇼핑 수요 외에 새벽배송이 불가한 중소도시 내 온라인 장보기 수요까지 폭넓게 흡수
✔️ 수익구조 및 경쟁사 조사
- 비즈니스 모델 : O4O(Online for Offline) - 오프라인에서의 고객 경험을 온라인으로 확장하고, 두 채널을 통합하는 것을 의미
- GS25의 직접적인 수익: 픽업, 배달, 사전예약, 택배 등
- 고객 분석 : 주 고객은 2-30대 (가격 민감도 낮음, 서비스, 깨끗한 매장 환경, 다양한 간편식, 24시간 영업 등에 대한 니즈), 최근 40대 이상의 고객 비중 증가
경쟁사
대기업 : 롯데쇼핑의 '롯데슈퍼', 홈플러스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유통전문 중소기업 : 서원유통의 '탑마트', 농협의 '하나로마트' 등
편의점 : 코리아세븐의 '세븐일레븐', 이마트의 '이마트 24' 등
✔️ 기대효과
- 앱에서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여러 유통채널의 서비스와 혜택을 누릴 수 있음
- GS 충성고객 확보
- 여러 기능들이 있다 보니 전 연령층 별로 선호하는 것에 맞춰서 구매할 수 있는 판매(공급) 구조를 유지시킬 수 있음
✔️ 장·단점
장점
UX
1. 접근성이 뛰어난 QR결제 : 홈화면 고정 FAB
(실행 시, 화면 밝아짐 : 어두워서 인식 안 되는 불편함 개선)
2. 사용자의 관심을 끌게 하는 UX Writing
(누구 인감~🍊)
3. 설정한 매장 기준으로 남아있는 재고 수량 확인 가능
4. 온라인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상품 정보
(칼로리 확인은 필수니까..)
UI
1. ‘픽업우수’ 배지 : 픽업 매장 찾을 때, 우수 매장인지 한눈에 확인 가능
단점
UX
1. 홈화면, 모션의 과도한 사용 : 곳곳에 모션 요소들이 많아 시선이 뺏기고 혼란스러움
(상단 캐러셀 배너, 챗봇상담 배지, 카테고리 이미지 등 너무 번쩍번쩍하다..✨)
2. 챗봇 : 원하는 버튼을 누르면 채팅 입력 활성화가 되면서 줄어드는 화면 영역
(의도는 알겠는데 조금 불편하네요..?)
UI
1. 후기 17 : '후기'라는 말을 사용함으로 직관적이긴 하나, 사용자의 멘탈모델로 저것이 리뷰라는 것을 충분히 인지할 텐데 굳이 필요할까?
(후기랑 숫자 띄어쓰기..)
2. GS25 배달, 상품 리스트 배지 : 상품 리스트에서 너무 많은 배지 사용으로 시선 분산
(리스트에 '할인'이라는 말은 세 번 쓰지만, 할인을 세 번 해주지는 않잖아..)
3. 리스트 찜하기, 장바구니 : 터치 영역이 너무 작아 원하지 않은 작업으로 이어짐
(자꾸 다른 게 눌림..)
4. GS25 배달, 카테고리 : 통일성 없는 카테고리 이미지
(3d, 실사, 일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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